취업, 이직, 대출 등 일상생활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요구받는 경우가 많은데요. 재직증명서, 경력증명서로 사용하는 등 흔히 요구받는 서류인 만큼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란 무엇인지, 이 서류로 확인 가능한 정보는 무엇이지 알아보고 가장 중요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. 발급방법은 인터넷(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, 정부 24), 모바일(THE 건강보험 어플), 주민센터 또는 건강보험공단 방문, 국민건강보험공단 콜센터 전화(1577-1000)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. 

건강보험 자격득실화인서란?

국민건강보험 가입자의 자격 취득 및 상실 이력을 증명하는 서류로, 내가 건강보험에 어떤 자격(직장가입자, 가입자 등)으로 언제 가입했는지 언제 자격이 상실되었는지 과거의 이력까지 확인 할 수 있는 문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. 

 

서류로 알 수 있는 내용은?

  •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 
  • 가입자 구분 : 직장가입자, 지역가입자, 피부양자 등 
  • 건강보험 자격 변동내용 : 취득일, 상실일, 자격 변동 사유가 상세하게 기록됩니다
  • 사업장 정보 (직장가입자의 경우)

어떤경우에 이 서류가 필요할까요?

  • 금융기관 제출 
  • 입사, 이직 및 퇴직 시
  • 실업급여 신청 시
  • 각종 정부 지원금 신청
  • 부동산 계약 

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

1. PC (정부 24 홈페이지,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)

1)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-> 로그인(공동/ 금융인증서, 간편 인증) ->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검색, 발급하기 -> 주민등록 뒷자리 표시 여부 선택>자격득실 리스트 확인 후 발급방법 선택 -> 본인출력 -> 프린트 발급 (PDF 파일로 다운로드 가능) 

2) 국민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->로그인 (공동/ 금융인증서, 간편인증) -> 메인화면에 자주 찾는 서비스 또는 민원서비스-> 서비스 찾기에서 자격득실확인서 클릭 -> 프린트 발급(PDF 파일로 다운로드 가능) 또는 팩스 전송 

2. 모바일 앱(THE 건강보험)

'THE 건강보험' 앱을 다운로드 : 앱 실행하여  PC와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 -> PDF 파일로 다운로드 또는 팩스 전송 

3. 방문 발급 :

가까운 주민센터 방문 (무인민원발급기 사용 가능), 국민 건강보험 공단 방문 

4. 전화 발급 

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(1577-1000)로 전화하여 상담원과 통화 후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면 팩스로 서류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. 

 

온라인과 모바일로 발급받으면 PDF로 저장도 가능하니 편리하지만 무엇보다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전화로도 발급이 가능하다는 사실!! 간단하면서도 유용한 팁인 거 같습니다.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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